아래의 두 태그 중 강조된 태그가 SEO에서 더 중요합니다.
<b> 와 <strong>의 차이
<b>와 <strong>은 모두 글자를 굵게 표시하기 위한 태그입니다. 그러나 이 둘은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.
<b>는 주로 디자인적인 목적으로 사용되고, 글자를 굵게 강조하는 역할을 합니다. 반면에, <strong>은 의미론적인 강조를 나타내기 위한 태그입니다.
따라서, 검색 엔진은 <strong>태그가 있는 단어를 더욱 강조하고, 이 단어가 중요한 키워드로 인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.
예를 들어, 아래와 같은 경우에 <b>와 <strong>의 차이가 나타납니다.
<p><b>사과</b>와 <b>배</b>는 과일입니다.</p>
위 코드에서, <b>는 단지 디자인적인 목적으로 사용되었을 뿐, 의미적인 강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.
반면에, 아래와 같은 경우 <strong>태그를 사용하여 중요한 키워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.
<p>이 음료수는 <strong>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.</strong> 건강상의 이유로 과도한 섭취는 권장하지 않습니다.</p>
위 코드에서, <strong>은 중요한 정보를 강조하는 역할을 합니다. 검색 엔진은 이 단어를 강조하고, 이 페이지가 관련된 카페인 정보와 연관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.
<i> 와 <em>의 차이
<i>와 <em>은 모두 텍스트를 이탤릭체로 표시합니다. 하지만 이 둘은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집니다.
<i>는 그냥 텍스트를 일반적으로 이탤릭체로 표시하며, 시각적인 표현에만 중점을 둡니다. 반면, <em>은 강조되는 중요한 텍스트를 나타냅니다. 따라서 스크린리더 사용자나 검색 엔진 크롤러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때는 <em>을 사용하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.
아래는 <i>와 <em>의 예시입니다.
<i>He</i> was <i>not</i> happy with the <i>outcome</i>.
위의 예시에서는 단순히 시각적인 이탤릭체 효과를 위해 <i>를 사용합니다.
<p>Please <em>do not</em> touch the exhibits.</p>
위의 예시에서는 중요한 내용을 강조하기 위해 <em>을 사용합니다. 이를 통해 시각장애인이나 검색 엔진 크롤러가 해당 부분을 강조된 텍스트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.
<s> 와 <del>의 차이
<s>와 <del>은 모두 텍스트의 취소선을 나타내지만, SEO 관점에서는 다르게 취급됩니다.
<s>는 레이아웃 관련 목적으로 사용되는 반면, <del>은 삭제된 텍스트를 나타내는 의미론적인 역할을 합니다.
예를 들어, 할인된 가격을 보여주는 경우 <s>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<p>정가: <s>20,000원</s></p>
<p>할인가: 15,000원</p>
반면에, 상품 설명에서 삭제된 내용을 나타내는 경우 <del>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<p>이전 버전에서는 <del>이 기능이 작동하지 않았습니다.</del></p>
<p>새로운 버전에서는 이 기능이 작동합니다.</p>
검색 엔진 최적화(SEO)를 위해서는 <del> 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 이것은 수정된 내용을 강조할 수 있으며, 검색 엔진은 이를 새로운 정보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. <s> 태그는 단순히 취소된 텍스트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검색 엔진이 이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.
<u> 와 <ins>의 차이
<u>와 <ins>는 둘 다 밑줄을 그리는 역할을 하지만, 의미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.
<u> 태그는 주로 CSS 스타일링을 위해 사용되며, 텍스트를 강조하지 않습니다. 반면 <ins> 태그는 문서의 수정된 부분을 나타내며, 기존의 텍스트에서 추가된 부분을 강조하는 데 사용됩니다.
<u> 태그의 예시 코드:
<p>저는 <u>지금</u> 여기에 있습니다.</p>
<ins> 태그의 예시 코드:
<p>이 글은 <del>잘못된 정보</del><ins>정확한 정보</ins>가 포함되어 있습니다.</p>
SEO 관점에서는 <ins> 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. <u> 태그는 주로 CSS 스타일링을 위해 사용되며, 텍스트 강조와 관련된 의미는 부여되지 않습니다. 반면 <ins> 태그는 문서의 수정된 부분을 나타내기 때문에 검색 엔진이 이를 인식하여 새로운 정보가 추가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, SEO 관점에서는 <ins> 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.
<strong> 와 <em>의 차이
그렇다면 SEO에서 둘 다 중요한 <strong> 태그와 <em> 태그의 차이는 무엇일까요? <strong>과 <em>은 모두 텍스트의 중요도나 강조를 나타내는 태그이지만, 강조의 정도와 목적에 따라 사용하는 것이 달라집니다.
<strong>은 텍스트의 중요성이나 강조를 나타냅니다. 대표적인 예시로는 제목(h1~h6), 중요한 문구, 키워드 등이 있습니다. 이에 대한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.
<h1><strong>오늘의 날씨는 맑음입니다.</strong></h1>
<p>이 물건은 <strong>한정수량</strong>으로 판매됩니다.</p>
<a href="https://www.example.com"><strong>메인 페이지로 이동하기</strong></a>
반면 <em>은 텍스트의 일부를 강조하는 역할을 합니다. 이는 음성으로 들었을 때 강조되어 발음될 부분을 나타내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. 이에 대한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.
<p>나는 <em>오늘도</em> 열심히 일을 하고 있다.</p>
<p>그는 <em>나쁜</em> 사람이 아니라 그저 잘못된 선택을 했을 뿐이다.</p>
<p><em>잘못된 정보</em>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.</p>